[CHA-Book] 역사의 역사 / 저자-유시민

2025

<역사의 역사> 이 책은 정치인에서 변신한 유시민 작가가 멀게는 헤로도토스의 <역사>부터 가깝게는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까지 역사가와 역사서의 역사를 읽고 정리하며 ‘역사의 역사’를 줄기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이 책은 고대로부터 최근까지 역사를 사로잡은 18권의 역사서들을 9장으로 나누어 훑으며 ‘역사’라는 화두를 전개해 나간다. 각 역사서의 주요 내용과 시대적인 맥락, 서사의 새로운 초점과 해석, 역사가의 생애 등을 작가 유시민만의 언어로 요약했다.

그들이 “우리에게 전하려고 했던 생각과 감정을 듣고 느껴봄으로써 역사가 무엇인지 밝히는 데 도움이 될 실마리를 찾아” “사람들은 역사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역사에 남는 사람이 되려고 하기보다는 자기 스스로 의미를 느낄 수 있는 인생을 자신만의 색깔을 내면서 살아가라고 격려”하는 목소리를 발견하여 독자에게 전한다.

여기에 역사가의 속마음을 전달하고, 놓치지 말아야 할 부분을 체크해 주거나, 이해하지 못해도 좋다고 위로하고 격려하는 안내자 역할까지 맡았다. 역사에 대한 애정과 역사 공부의 중요성을 몸소 보여주며, 자신의 역사 공부법을 공개하는 셈이다.

이 책은 역사의 힘과 논리, 역사가의 생각과 감정, 역사 공부의 재미와 깨달음을 함께 나누는 가운데 저마다 ‘어떻게 살 것인가’라는 질문으로 나아가게 한다.

작가 유시민은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마인츠 대학에서 경제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16‧ 17대 국회의원, 보건복지부 장관 등을 지냈다. 2008년 총선 후 정치활동을 접고 글쓰기와 강의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