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book] 빅나인

4408

AI는 이미 재정·금융 시스템과 전력망 그리고 유통 공급 체인의 중추를 차지했다. 우리가 교통 체증 속을 빠져나가도록 알려 주고, 잘못 입력한 단어의 정확한 의미를 찾아 주며, 무엇을 사고, 보고 들어야 할지를 결정해 주는 보이지 않는 인프라다. 또한 우리의 미래를 만들고 있는 기술이기도 하다.

그렇다면 20년 뒤, 50년 뒤 AI와 더불어 살고 있는 인류는 어떤 모습일까. AI는 의료, 주택, 농업, 교통, 스포츠, 심지어 사랑에까지 우리 삶의 모든 측면에 개입하고 있다. AI에 대한 당신의 생각은 무엇인가?

낙관적인가, 실용적인가, 아니면 파국적인가? 미래학자 에이미 웹은 실재 데이터와 연구 자료를 바탕으로 모델링 한 3개의 미래 시나리오를 펼쳐 보이며 AI의 미래를 어떻게 준비할지 이야기한다.

3개의 시나리오는 9개의 테크 타이탄, 즉 미국의 G-MAFIA(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아마존, 페이스북, IBM, 애플) 그리고 중국의 BAT(바이두, 알리바바, 텐센트)의 패권전쟁 결과에 따라 전혀 다른 미래상을 보여준다.

웹이 들려주는 2029년, 2049년, 2069년 시나리오는 인류의 삶을 놀랍도록 디테일하게 이야기하고 있어 AI에 대해 매우 구체적이면서도 완전히 다른 시각을 갖게 한다.

저자는 공상과학 소설(SF)과 영화, 그리고 AI 바둑 프로그램 ‘알파고’ 등은 기계가 인간을 넘어서는 시점(특이점, singularity)과 그 이후 디스토피아적 미래에 관한 공포를 던졌다. 실제로 그곳은 디스토피아일까. 유토피아일 가능성은 없을까.

저자는 1부에서 AI와 빅 나인의 전반적 상황을 소개한다. 2부에서 10년, 30년, 50년 뒤 미래의 시나리오를 낙관적, 실용적, 파국적 측면에서 제시한다. 그리고 3부에서 소제목처럼 ‘AI의 미래를 어떻게 바로잡을 것인가’ 조언한다.

AI는 인간이 만든다. AI에 그들의 가치관과 철학이 투영된다. 그래서 저자는 빅 나인과 그 인적 구성, 그리고 미국, 중국 정부에 주목한다.

에이미 웹은 미국에서 손꼽히는 미래학자로, 퓨처투데이 연구소(The Future Today Institute)의 설립자이자 연례 FTI 트렌드 보고서의 발행인이다. 인디애나 대학에서 정치학을 전공하고, 컬럼비아 대학에서 언론학으로 석사를 받았다. 2012년 〈포브스〉에서 세계를 바꾸는 여성 5인에 선정되었고, 2014~ 2015년에 하버드 대학에서 니만 방문연구원으로 지냈다. 현재 뉴욕 대학 스턴 경영 대학원에서 비상근 교수로서 기술의 미래에 대해 강의하며, 컬럼비아 대학에서는 미디어의 미래를 가르치고 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