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별화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AI보건의료학부 편

3192

   키워드로 풀어보는 학과 이야기: AI보건의료학부

우리 학교의 각 학과 키워드를 찾아 파헤쳐보는 코너, ‘CHA별화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이번 주에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추어 등장한 ‘AI보건의료학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AI보건의료학부는 「보건행정」, 「보건산업」, 「사회복지」 세 개의 전공으로 구성된 학부로써 AI(Artificial Intelligence, 인공지능)를 이해와 활용을 기반으로 미래 보건의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들을 창의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학부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 : 보건의료에 특화된 AI

최근 IBM에서 발표한 Project Debater는 인간 토론 챔피언을 꺾었으며, 바둑기사들이 알파고를 통해 바둑을 배우는 세상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이 종합적인 판단 능력을 가진 인공지능의 탄생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우리는 AI를 적절히 활용하여 공존해야 하는 세상을 살고 있습니다.

현재 보건의료현장은 보건의료데이터, 의료클라우드, IBM 왓슨의 진단, 의료챗봇 등을 활용하는 인공지능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앞으로는 더욱 발전된 첨단지식과 기술이 적용될 것입니다.

인간과 인공지능이 공존하는 시대가 도래하면서 인공지능을 선택·디자인·분석하여 적절한 도구로 사용하는 능력은 보건의료현장 전문가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 역량입니다. AI보건의료학부는 보건의료현장에 최적화된 전문가 양성을 위해 인공지능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두 번째 키워드 : 인공지능의 미래조망

인간은 어렵고 추상적인 수학을 2000년에 걸쳐 발전시켜왔으며, 세상의 패턴들을 찾고 표현하는 방법들을 탐색해왔습니다. 인공지능 딥러닝이 만들어내는 함수는 아직 수학적으로 표현이 불가능한 복잡한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알파고가 자신의 바둑을 해석하지 못하는 것처럼, 인공지능 또한 자신이 표현하는 언어가 어떻게 나왔는지 이유를 알지 못합니다.

현재 인공지능이 어떤 식으로 발전될지 알 수 없는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사람이 기계를 어떻게 대처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 AI보건의료학부는 ‘인간이 기술을 제대로 이해하고 활용하면, 기술 자체보다 더 큰 힘을 만들어 낼 수 있다.’라는 답변을 내렸습니다.

AI보건의료학부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 제시’와 같이 기계는 하지 못하는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한 다양한 핵심 역량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이는 과거에는 없던 새로운 기술력, 새로운 제품, 새로운 방법론을 창출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AI보건의료학부는 미래를 조망하여 대응 역량(신속한 수용 역량), 인공지능 활용 역량 등 최신 기술 활용 역량을 우선에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세 번째 키워드 : 체계적 및 융합적 전공교육

「보건행정」, 「보건산업」, 「사회복지」 세 개의 전공으로 구성된 AI보건의료학부는 고유한 전문지식과 기술 교육을 위한 체계적인 전공 커리큘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AI보건의료학부 학생들은 세 개의 전공 중 개인의 선택에 따라 단일 전공 또는 두 개 이상의 다중 전공이 가능합니다. 학부 내 통합적인 전공 학습을 통해 보건의료/복지와 관련된 다양한 분야들을 창의적으로 융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게 됩니다. 보건행정과 사회복지의 융합은 병원을 포함한 보건의료기관에서 의료사회복지 또는 정신보건사회복지에 특화된 전문가로서의 역량을 키울 수 있으며, 보건행정과 보건산업의 융합은 공공부문의 보건행정과 민간부문의 보건산업을 모두 포괄한 보건 분야 전반을 아우를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습니다.

또한 AI보건의료학부는 체계적인 전공교육을 통해 꾸준히 ‘전공 관련 분야’에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AI보건의료학부 학생들은 보건 의료현장에 수많은 분야가 존재하는 만큼 졸업 후 다양한 직업군으로 진출합니다.

AI보건의료학부는 한발 더 나아가 기존의 보건복지/보건의료 전문지식 및 기술에 인공지능 활용능력을 겸비하여 새로운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요구되는 취업역량을 더욱 강화하고자 합니다.

지금까지 AI보건의료학부의 세가지 키워드, ‘보건의료에 특화된 AI’, ‘인공지능의 미래조망’, ‘체계적 및 융합적 교육’을 중심으로 AI보건의료학부의 2021년을 살펴보았습니다. 4차산업혁명 시대를 향해 도약하는 AI보건의료학부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취재 : 학생기자 전하제]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