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별화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상담심리학과 편

1513

   키워드로 풀어보는 학과 이야기 : 상담심리학과

우리 학교 각 학과의 키워드를 찾아 파헤쳐보는 코너, ‘CHA별화 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이번 주에 만나볼 두 번째 학과는 융합과학대학의 ‘상담심리학과’입니다.

휴머니즘(Humanism) 정신에 기반한 ‘인간이해-인간존중-인간사랑’의 정신으로 다양한 현장에서 개인의 치유 및 성장, 건강한 사회 실현에 기여할 ‘상담심리학과’의 키워드들을 살펴볼까요?

첫 번째 키워드 : 디지털 헬스(Digital Health)

상담심리학과의 첫 번째 키워드는 ‘디지털 헬스’입니다.

상담심리학과는 인간 중심적 진단 및 치료에만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디지털 의료 기기를 활용한 ‘멀티디바이스 기반 진단과 치료적 접근’이라는 교육에서 차별성을 지닙니다. 학생들은 상담심리학과 교육과정 내 ‘융합심리테크놀로지’과목을 통해, 실제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HRV 기기와 페이스리더, 아이트랙터로 뇌파, 근전도, 호흡, 체온, 땀, 심전도 등의 생체신호와 얼굴표정 측정 및 분석에 대한 기초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합니다. 이렇게 현장에서 활동할 때, 교과수업에서 배운 HRV 바이오 뉴로 피드백과 VR/AR을 통해 구현할 수 있는 가상현실을 심리치료에 적용함으로써 내담자의 심리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시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사회공포증,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등) 다양한 심리적 부적응을 호소하는 환자들에게 적절한 치료적 개입을 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멀티미디어 기반 디지털 헬스 시스템을 뒷받침하는 실험 실습실이 개설되어 있으며, 실험 실습실에 갖춰진 바이오 뉴로 피드백, 페이스리더, 아이트랙터, VR/AR, HRV 기기를 활용하여 융합심리테크놀로지 교과목 수업과 대학원 석박사 선배님과 함께하는 학부생 참여의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 : 전문성(Professionality)

상담심리학과의 두 번째 키워드는 전문성입니다.

상담심리학과의 교수진은 임상 현장과 상담 현장에서 임상심리전문가 및 상담심리전문가로 수십년간 활동하신 현장 전문가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수님들의 풍부한 현장 경험과 현장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전공 입문, 전공 심화, 전공 응용’의 체계적 교육과정시스템이 편성되었습니다. 더 나아가 임상, 상담, 연구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학생들이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확충하도록, 본교 임상상담심리대학원과의 협업을 통한 학부생-석사박사과정 연합 ‘공개사례 발표회’, 최근 심리학계의 이슈와 트렌드를 파악하는 ‘전문가 특강’, 차병원과 차 심리상담센터의 국내외 네트워크를 활용한 ‘임상실습 및 해외 연수’의 기회가 제공됩니다. 분당 차병원 차 심리상담센터, 정신건강의학과, 신경과, 소아청소년과-본교 상담심리학과와 임상상담심리대학원의 네트워크시스템을 통해 검사와 치료가 이루어질 뿐 아니라, 학부생 참여 연구와 실습, 임상-상담심리 전문가 과정 수련, 연계 취업이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차병원 네트워크 시스템을 통해, 현재는 수면 연구, 치매 연구, 불안 연구, 공황장애 연구, 발달 연구 등 현대인의 정신 건강에 기여하는, 특성화된 다양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많은 심리학도들이 정신건강 전문가가 되기 위한 수련 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세 번째 키워드 : 균형(Balance)

상담심리학과의 마지막 키워드는 균형입니다.

상담심리학과에서는 심리학의 주요 두 분야인 임상 심리학과 상담 심리학을 균형 있게 탐구하고, 상담 및 심리학 이론과 실제를 균형 있게 경험할 수 있습니다. 상담심리학과의 2021년도 커리큘럼은 크게 상담학 및 심리학 이론을 학습하는 1, 2학년의 ‘전공 입문-심화 과정’과 응용 심리학 및 실습 교육이 이루어지는 3, 4학년의 ‘실무 교육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구체적으로 1, 2학년 과정에서는 심리학개론, 상담심리학, 성격심리학, 발달심리학 등 상담학 및 심리학의 기본 이론에 대해 학습하게 됩니다. 이후 3, 4학년 과정에서는 차 병원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실습처에서 실습교육과 수퍼비전을 이수하며, 상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사이코드라마’와 ‘소시오드라마’, 원활한 연구 진행을 돕는 ‘심리통계’ 및 ‘연구방법론’, 요즘 심리학 트렌드에 맞는 ‘사회심리학’과 ‘범죄심리학’ 등의 응용 심리학을 학습합니다.

이처럼 상담심리학과의 체계적균형적 교육 시스템은 학부생들이 일각에 편중되지 않고, 임상과 상담, 이론과 실제를 모두 균형 있게(골고루) 학습하고 탐구하여 실제 현장에서 유능한 정신건강전문가의 자질과 능력을 키우는데 기여합니다.

지금까지 상담심리학과의 세 가지 키워드, ‘디지털 헬스’, ‘전문성’, ‘균형’을 중심으로 상담심리학과의 2021년을 살펴보았습니다. 앞으로도 우리 대학 상담심리학과가 이러한 가치를 이어갈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주시기 바랍니다.

 

[취재 : 학생기자 함지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