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하는 행복도서관, 행복이 CHA 오르다!

1731

   행복도서관 자료열람실, 대학 대표의 ‘커뮤니티라운지’로 변모하다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창의융복합 인재 양성을 위해 교내 다양한 장소들을 학생들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우는 공간으로 탈바꿈하였다. 그 대표적인 사례가 2018년 공간 혁신과 학습 시설 개선을 성공적으로 이룬 행복도서관이다.

행복도서관은 학생들의 체험형 창의 교육과 협업 활동을 지원하는 창의협력공간, 학습공유공간, 디지털콘텐츠제작공간 등 다기능 공간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즐기며 학습할 수 있는 우리 대학의 대표 복합문화공간으로 자리 잡았다. 특히 학생, 교수 등 대학 구성원뿐만 아니라 타 대학과 전문도서관 관계자들에게 우수 사례로 소개되며 대내외적으로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행복도서관은 여기에 머물지 않고 변화와 혁신을 지속하고 있다. 최근 학생들의 이용 요구 및 학습 매체와 행태의 변화를 반영하여 총 133평 규모의 자료열람실 환경 개선 공사를 전면적으로 실시했다.

기존 자료열람실은 전공/교양서가 및 자료 열람 환경 위주로 구성되어 정보 자료 구축과 보존 및 제공 역할에 머무르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이번에 신규 개발된 공간은 ICT디지털자료공간, 개방/폐쇄형 그룹토의공간, 문화강연공간 등의 기능이 추가되어 전통적인 학습 공간을 뛰어 넘어서 학생 중심의 창의융합활동이 가능한 터전으로 발전했다. 앞으로 교육·문화·정보가 공유되는 새로운 도서관으로의 변모를 통하여 행복도서관은 대학 생활과 학습의 중심지가 되어 학생들의 방문을 촉진하고 이용에 활기를 더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COVID-19로 인해 어려운 상황에도 우리 대학에서는 학생들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앞으로 이곳에서 학생들이 자유롭게 지식정보를 공유하고 문화를 향유함으로써 다양한 사고 융합과 아이디어가 생산되는 대학의 대표적인 커뮤니티 라운지로 거듭날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취재 : 학생기자 안소희]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