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다 나를 더 잘 아는 포트폴리오 모듈이 열립니다!

3620

   교육혁신원, H-CUBE(통합시스템) 모듈 소개: ② 포트폴리오 시스템

교육혁신원에서는 학생들의 행복 증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H-CUBE(통합시스템)를 이루고 있는 모듈들을 5월 중순 이후부터 공개할 예정이다. 이번 기사에서는 H-CUBE 모듈들 가운데 포트폴리오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포트폴리오란 우리말로 자료철로 번역된다. 즉 다양한 정보나 자료를 한 데 묶어 두었다는 의미를 지닌다. 이에 따라 포트폴리오는 입시를 위한 자료 모음이나 때로는 금융권 등에서 다양하게 접근할 수 있는 투자 목록 등의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우리 대학에서 도입한 포트폴리오 모듈의 모토는 ‘입학부터 졸업까지’라고 알려져 있다. 즉 학생들의 다양한 활동을 통합하여 인증하고 관리해 주는 모듈을 마련한 것이다.

실제로 학생들은 신입생 시절부터 졸업에 이르기까지 수업을 듣는 것 이외에도 매우 다양한 활등을 한다. 교과목 이수에 더하여 다양한 학과 활동이나 공모전, 대회 등에 응시하기도 하고, 재미있고 유용한 비교과 활동에 참여하기도 한다. 그러나 현재까지는 학교에 마련된 다양한 활동 등을 어떻게 이수하였는지 증명하기가 어려웠고, 시간이 지나고 나면 정작 프로그램에 참여한 본인조차도 자신의 이력을 잊어버리기가 일쑤였다.

이에 교육혁신원에서는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도입하여 교과 및 비교과에 해당하는 다양한 활동 등을 한데 모아 관리하고 인증해주는 포트폴리오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밝혔다.

작년부터 교육혁신원 성과관리팀을 통해 진행된 연구에 기반하여 5월부터 공개될 포트폴리오 시스템은 학생들로 하여금 자신의 이력을 한눈에 파악하여 관리할 수 있고, 자신이 주로 어떠한 역량에 해당되는 활동을 했는지를 확인하는 등 효과적인 개인 이력 관리가 가능하다.

나의 진로 개척과 취업을 위해, 교과목 이수 이력과 다양한 학교 활동으로 꾸며질 나의 이력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 대학의 포트폴리오 시스템은 학사 시스템과 연동되는 대로 도메인이 공개될 예정이니 모듈이 공개되는 대로 꼭 접속해 보도록 하자.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