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의과학대학교 한동근 교수팀 한국중재의료기기학회 최우수상 및 장려상 수상

198

   학술대회에서 연구성과를 통해 우리 대학을 빛낸 한동근 교수님 연구팀

차 의과학대학교 의생명과학과 한동근 교수팀 박사과정 백승운 학생이 지난 9월 24일 세종대학교에서 열렸던 2021년도 한국중재의료기기학회 추계 학술대회에서 연구주제 발표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백승운 학생은 “Nitric oxide release from surface-modified zinc oxide nanoparticles for thrombosis inhibition and re-endothelialization”라는 제목으로 구연 발표하였다.
이 연구는 산화질소를 방출 및 재내피화 유도 물질인 산화아연과 항산화제인 리포산을 결합하여 표면개질된 산화아연 나노입자의 합성 및 이를 포함하는 생분해성 고분자 생체재료를 제조한 것으로, 혈관내피세포의 증식은 유도하고 평활근세포의 증식은 억제할뿐만 아니라 혈소판의 점착도 크게 억제하는 결과를 제시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향후 약물방출 스텐트를 포함한 심혈관질환 치료 증진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같은 연구팀의 석박사과정 송덕현 학생은 “Surface modification of magnesium hydroxide nanoparticles using biodegradable oligomers to enhance mechanical and biological properties of PLLA”라는 제목으로 연구주제 발표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이 연구는 생분해성 올리고머로 표면개질된 수산화마그네슘이 포함된 생체재료를 제조한 것으로 표면개질된 수산화마그네슘에 의해 기계적 물성이 향상됐을 뿐만 아니라 생분해시 발생되는 산성분해산물에 의한 염증발생을 억제하는 결과를 제시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