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 속 건강 바로잡기] 바른 자세에 대해 알아보기!

4231

바른 자세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많은 현대인들은 운동 부족과 장시간의 공부나 업무로 인해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앉아 몸이 편한 자세, 즉 ‘잘못된 자세’로 앉아있게 된다. 일상에서 잘못된 자세를 고치지 않는다면 지난 [생활 속 건강 바로잡기] 편에 소개된 거북목과 허리디스크 등 허리질환의 발병률이 높아진다. 우리 몸을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척추 관절과 허리! 이번 [생활 속 건강 바로잡기]에서는 척추 노화를 늦추고 허리디스크 발생을 예방할 수 있는 바른 자세 스트레칭을 소개하고자 한다.

스파이럴 로테이션 스트레칭
1. 무릎을 바닥에 대고 앉아, 한쪽 무릎은 세우고 양팔은 앞으로 뻗어준다.
2. 마시는 호흡으로 한쪽 팔을 가로 방향으로 펴 상체를 열고 내쉬며 돌아오는 동작을 5번 반복한다.
3. 골반을 앞으로 밀어내며 앞 허벅지를 늘려주는 동작을 반복한 후 반대쪽도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

지금까지 배운 간단한 바른 자세 스트레칭을 꾸준히 실천하면, 경추 주변의 긴장을 풀어주어 척추 건강을 유지하고 삶의 질을 증진할 수 있다. 또한 근육의 힘을 길러 줄 수 있는 근력운동을 병행하는 것도 허리질환을 예방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만약 목, 허리 통증이 지속해서 느껴지고 허벅지, 종아리 저림 증상이 있을 때 참지 말고 병원에 가서 검사받아야 한다. 통증을 참고 견디다 보면 치료 시기를 놓쳐 수술해야 할 수 있다. 빠른 시일 내 정확한 의사의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차 의과학대학교 학우들 모두 바른 자세를 생활화하여 건강생활을 유지해나가길 바란다.

사진 출처 : 울산 MBC [하루십분 스트레칭]

[취재 : 학생기자 이은표]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