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학에 뭐하지? 고민된다면! : 학업(자격증) 편

3335

길었던 한 학기가 끝이 나고 방학이 찾아왔다. 약 2달간 긴 방학 기간 무엇을 할지 고민인 경우가 많을 것이다. 방학 기간에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을 모아봤다. 이번 편은 학업적인 부분에서 학과별로 준비해볼 만한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간호대학]

간호학과

1) AHA BLS Instructor 자격증

AHA BLS Instructor 자격증은 미국심장협회에서 주관하는 심폐소생술 자격증이다.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24개 직종 면허 또는 자격보유자로 협회에서 인증하는 AHA BLS Provider 과정과 BLS Instructor Essential 과정 Ertificate취득자만 참여할 수 있다. AHA BLS Instructor 자격증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병원에서도 취득의 여부를 살피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AHA BLS Instructor 자격증은 간호사나 간호조무사와 같은 보건의료종사들에게 추천하는 자격증이다. 프로그램은 술기평과와 구술평가, 강의, 필기시험이 과정으로 진행이 된다. 하지만 2년마다 갱신이 필요하다는 점을 참고해야한다.

2) 간호사 국가고시

간호사 국가고시는 간호사가 되기 위해 보는 필기시험이며, 평가인증기구의 인증을 받은 간호학을 전공하는 대학이나 전문대학을 졸업한 자 또는 보건복지부 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제1호에 해당하는 학교를 졸업하고 외국의 간호사 면허를 받은 자가 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진다. 시험 과목 수는 8개이며, 문제수는 295문제로, 각 문제의 배점은 1점씩으로 총점은 295점이다. 또한, 모든 문제는 객관식으로 출제 된다. 시험시간은 총 270분이며, 전 과목 총점의 60% 이상, 과목별 40%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다. .간호사 국가고시는 매년 비슷한 일정으로 진행이 되기에, 2023년 간호사국가고시는 2023. 01.20 (금) 으로 예상되어지고 있다. 위의 내용뿐만 아니라, 자세한 내용은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참고 바란다.

간호사 국가고시에 합격하게 되면, 취업의 길이 더욱 열릴 수 있어 취득하는것이 도움이 된다. 또한, 간호사 국가고시는 많은 여러 유형의 문제를 접해보는 것이 좋기에 모의고사를 많이 풀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간호사 국가고시는 시험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시간 안에 문제를 풀 수 있어야 한다. 시험을 치르기 전, 시간 관리를 하는 습관을 들여서 본인의 실력을 온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것을 추천한다.

[건강과학대학]

AI보건의료학부

1)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자격검정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ADsP : Advanced Data Analytics Semi-Professional)란 데이터 이해에 대한 기본지식을 바탕으로 데이터 분석 기획 및 데이터 분석 등의 직무를 수행하는 실무자를 말한다. 오늘날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통한 데이터 활용은 생산성 향상, 고부가가치 및 고용 창출 등 국가 경제적 가치 창출의 핵심 동력으로 급부상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 분석 및 기획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역량을 갖추기 위해서는 눈여겨볼 자격검정 중 하나이다.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검정 시험은 실기시험은 없고 필기시험은 PBT(Paper Based Test) 방식으로 자격을 검정하며, 필기시험 합격 기준 요건을 충족하면 최종합격자로 분류되어 데이터 분석 준전문가 자격이 부여된다. 합격 기준은 총점 60점 이상이지만, 과목별 40% 미만 취득은 불합격 처리되는 과락 기준이 별도로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AI보건의료학부 졸업요건에 필요한 자격증은 아니지만, 데이터 분야, 보건의료산업 분야로 진로를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도전해보기를 추천한다.

스포츠의학과

우선 선수트레이너(AT)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위한 자격증인 i-KATA와 r-KATA가 있다. KATA자격증은 선수 트레이너를 하기 위해 필요한 자격증이며, 스포츠마사지 자격증과 테이핑자격증도 선수트레이너의 역할을 하기 위해 도움이 된다. 또한 건강운동관리사, 생활체육지도사자격증은 국가자격증으로 국민체육진흥공단에서 진행이 되고 있다. 생활체육지도사자격증은 만 18새 이상이면 누구든 지원이 가능한 자격증이다. 하지만 건강운동관리사는 체육 관련 전문 학사, 석·박사 학위 취득 또는 졸업 예정자만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생명과학대학]

의생명과학과

1) 변리사

변리사가 되는 방법은 크게 2가지다. 먼저 특허청에서 시행하는 변리사 시험에 합격하는 방법과 변호사 시험에 합격해 변리사로 등록하는 방법도 있다. 변리사 시험은 만 20세 이상이면 학력·성별·나이의 제한 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으며 변리사는 특허가 되는 기술들이 대개 이공계 관련 산업이기 때문에 우리 대학 의생명과학과를 전공으로 한 학생들이 주로 취득한다. 또한 변리사는 새로운 발명을 이해하기 위해서 전문 분야뿐 아니라 인접 기술에 대한 지식은 물론이고 지식재산권 보호를 위한 국내외 관련법 및 판례, 학술 동향에 대한 지식을 계속해서 쌓아야 한다.

바이오공학

1) 바이오화학제품제조산업기사

범용 바이오화학소재, 특수 바이오화학제품 등을 제조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는 자격증으로, 2019년에 처음 신설되었다. 생물체 또는 생물체의 기능을 이용해 균주를 보관 및 처리, 배지 조제, 멸균, 배양, 정제 등의 공정을 거쳐 범용 바이오화학소재, 특수 바이오화학 제품 등을 제조하는 직무에 관한 자격증이다.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기시험은 필답형과 작업형이 혼합된 복합형으로 바이오화학제품 미생물 배양 및 분석 실무 평가가 포함된다. 정부에서 발표한 3차 신재생 에너지 기술 개발 중에서 바이오 에너지 비중도 아주 크다고 한 만큼 앞으로의 유망이 밝은 자격증 중 하나이다. 관련 학과 졸업자 또는 졸업예정자, 유사 직무 분야 실무경력 2년 이상이거나 동일 및 유사 분야 산업기사 자격증 소지자만 응시할 수 있다. 위 자격증 취득 시 바이오공학과의 졸업 시험이 면제된다.

식품생명공학과

1) 식품 기사

식품 기사 자격증은 식품제조가공기술이 급속하게 발달하여 식품을 제조하는 공장의 규모가 커지고 공정이 복잡해지면서, 이를 적절하게 유지 관리할 수 있는 기술 인력이 되기 위해 자격을 얻는 국가 기술 자격증이다. 필기와 실기로 나뉘어 있고 두 번의 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최종 합격이다. 식품 분야 관련의 학력과 경력, 학점이 충족되어야 시험 응시가 가능하며, 관련 학과의 대학 졸업자나 대학 졸업 예정자도 응시할 수 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하면 공공기관이나 일반 기업 채용 시 보수, 승진 등에 있어서 우대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식품 기사 자격증은 우리 대학 식품생명공학과의 필수 졸업 요건은 아니다.

[약학대학]

약학과

1) 약사 국가고시

약학 국가고시는 약학대학을 졸업하여 약사가 되기 위해 응시하는 시험이다. 6년제 약사 학위를 먼저 취득하고 약사 국가시험에 합격해야만 한다. 시험 과목은 생명약학, 산업약학, 임상/실무약학, 보건의약관계법규로 크게 4가지로 나뉜다. 전 과목 40% 이상에 총점 60% 이상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다. 이 자격증은 약학과를 다니는 학생으로서 꼭 응시해야 하는 시험이기 때문에 미리 알아두면 좋을 것 같다.

[융합과학대학]

데이터경영학과

1) 전산회계운용사

전산회계운용사 자격증은 대한상공회의소에서 ERP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전산회계 분야 전문 기능의 실력을 검증하는 전산회계 분야 최초의 국가공인기술자격증이다. 1급(재무/원가관리/세무회계), 2급(재무/원가회계), 3급(회계원리)으로 나뉘고, 필기와 실기 시험이 있다.

이외에 더욱 자세한 사항은 대한상공회의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전산회계운용사 2급부터는 데이터경영학과 ‘회계원리’ 수업을 병행하여 취득 시, 수업에서 가산점을 받을 수 있다. 데이터경영학과 학생뿐만 아니라 데이터경영학과를 부전공으로 생각하는 학생들도 회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점에서 추천하는 자격증이다.

데이터경영학과 졸업 요건 중 컴퓨터활용능력(2급), 전산회계 등 데이터 분석 및 경영학 전공 관련 공인 자격증을 취득해야 하므로 방학을 틈틈이 활용하여 자격증 공부에 도전해보기를 바란다.

의료홍보미디어학과

1) 검색광고마케터 1급

검색광고마케터 1급 자격증은 온라인 디지털마케팅이 중심이 된 마케팅시장에서 온라인 비즈니스 및 마케팅의 기본지식 배양, 네이버, 카카오 등 국내 검색광고시스템 실무내용 반영, 온라인광고대행사 취업 대비 및 AE 실무능력 향상과 관련된 지식과 역량을 평가하기 위해 시행되는 자격증 시험이다. 객관식 40문항과 단답식 20문항, 총 6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90분 동안 진행된다.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을 넘어야 합격으로 인정된다. 시험은 비대면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문제 중에 계산 문제가 포함되어 있으니 일반계산기 사용을 꼭 익혀두는 것을 추천한다. 시험을 치는 동안에도 계산기를 지참할 수 있고, 앞뒤가 깨끗한 종이 한 장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참고하면 좋겠다.

2) GTQ(그래픽기술자격)

GTQ(그래픽기술자격증)는 1급, 2급, 3급 실기 시험방식이다. 1급과 2급은 국가공인자격증이지만 3급은 민간자격증이다. 2022년도 총 12번 각각 1달에 1번씩 시험이 시행된다. 이 자격증은 의료홍보미디어학과의 졸업 요건 중 하나이다. 1급과 2급은 90분 안에 4문제를 풀어야 하며 3급은 60분 안에 3문제를 풀어야 하므로 시간분배가 중요하다. 기출문제들을 풀어보며 자신만의 문제순서를 찾아보고 단축키를 외워두면 훨씬 수월하게 문제 풀이가 가능하다. 자격증 취득 시 광고 회사 및 웹디자인 등의 회사에 지원할 때 굉장히 유용하다.

미출치료학과

1) ‘미술심리상담사’/ ‘미술심리재활사’/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 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증

미술치료학과에서는 ‘미술심리상담사’, ‘미술심리재활사’, ‘임상심리사’ 2급 자격증과 ‘청소년 상담사’ 3급 자격증은 전공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자격증이다. ‘미술심리상담사’ 2급 자격증은 각각 ‘미술치료학개론’, ‘미술심리진단 및 평가’, ‘아동 및 청소년 미술치료’, ‘성인 및 노인 미술치료’와 그 외 2과목 선택으로 총 6과목의 시험을 치러야 한다. 또한, ‘미술재활사’는 필수로 4과목인 ‘장애아동의 이해’, ‘미술치료학개론’, ‘장애아동 미술재활’, ‘미술재활 현장실습’과 선택과목 14과목 중 자율로 선택하여 시험을 보게 된다. 전공 자격취득이기 때문에 필수는 아니다. 자격취득 외에도 임상실습을 하거나 대학원 진학을 하면 졸업요건을 맞출 수 있다. 하지만, 자격 취득 같은 경우에는 따로 시간 내서 준비하지 않고, 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앞서 말한 모든 자격증이 필수 자격증이진 않지만, 취업할 때 필요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많이 취득하고 있다.

상담심리학과

상담 및 심리학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은 대부분 응시 자격이 석사 이상으로 높은 수준의 수련을 요구한다. 이에 따라 상담심리학과 학부 과정 중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이 있으며, 졸업 이후 바로 응시할 수 있는 자격증으로는 청소년 상담사 3급과 임상상담심리사 2급이 있다.

1) 직업상담사 2급

연령, 학력, 성별, 지역 등 응시 제한은 없다. 필기 시험과목은 ‘직업상담학, 직업심리학, 직업정보론, 노동시장론, 노동관계법규’ 총 5과목으로 과목당 객관식 20문항으로 150분 동안 응시하며 실기시험 과목은 직업상담 실무에 대한 자질평가로 150분 동안 진행된다. 합격 기준은 필기시험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실기시험 60점 이상이다.

2) 청소년 상담사 자격증 3급

상담 관련 분야의 4년제 학사학위를 취득하는 동시에 응시 가능하다. 대학 또는 다른 법령에 따라 이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는 기관에서 상담 분야의 전문학사를 취득한 사람으로서 상담 실무경력이 2년 이상 필수이다. 시험과목은 필수 5과목과 선택 1과목 응시하며 (총 6과목, 25문항) 필기시험 합격 후 면접 참여, 이후 30시간 자격연수 참여한 이후 자격 취득이 가능하다.

3) 임상상담심리사 2급

임상 심리와 관련하여 1년 이상 실습수련을 받은 대학 졸업자 도는 졸업 예정자가 응시할 수 있다. 1년에 2회 시행 중이며 시험 준비기간은 필기,실기시험을 합쳐 여유 있게 1년 정도이다. 시험과목은 ‘심리학개론, 이상심리학, 임상심리학, 심리검사, 심리상담’ 으로 총 5개, 각각 객관식 2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150분 동안 시험 응시하며 전체 커트라인(평균 60점 이상)을 넘어야 1차 시험에 통과하고 2차 시험을 볼 수 있다. 2차 시험은 임상 실무 과목, 주관식인 필답형의 형태로 3시간가량] 시험이 진행된다.

대학원 진학을 희망하는 상담심리 학부생들에게 추천하는 대학생활 동안 준비하면 좋을 것

1) 공인영어시험

진학을 희망하는 대학원에서 어떤 공인 영어시험을 모집조건에 포함하는지 파악한 후, 이를 졸업 전에 미리 준비하여 응시하는 것이 좋다.

2) 심리통계

대학원에서 연구 진행 시에 필수적인 통계적 지식을 심리학(사회 과학)에서 사용하는 수준에서 사전 지식과 통계 프로그램 활용 방법을 미리 익혀놓고 가는 것이 좋다.

3) 관심 분야와 관련 대학원에 대한 선행적 파악

활동하고자 하는 관심 분야가 구체적으로 어떠한 활동으로 기여를 하는 곳인지 파악한다면 이후 대학원 진학 후 생각했던 것과 달라 혼란을 겪을 확률이 줄어들 것이다.

지금까지 각 학과별로 방학때 준비하면 좋은 자격증에 대해 알아봤다. 이외에도 영어와 컴퓨터 활용 등 공통적으로 필요한 다양한 자격증이 있다. 이번 기회에 긴 방학을 자격증 취득으로 알차게 보내는 것은 어떨까?

[취재 : 11대 학생 기자(함지윤, 김민지, 권수민, 강민지, 고서진, 공솔지, 김경은, 김아란, 김지은, 김민서, 백진우, 박소연, 이은표, 장지수)]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