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이 끌어가고 교수님들께서 밀어주는 URP 지원 사업

454

   창업지원단, 학생 주도 창의 연구 공모 안내

외국의 유명대학에서는 URP 관련 사업이 활발하다고 알려져 있다. URP란 Undergraduate Research Program의 약자로 대학원 이하, 즉 학부 재학생을 의미한다.

흔히 대학원에 진학하면 석사 과정 이상의 연구자로서의 교육을 받게 되지만, 전문 연구 인력으로서만이 아니라 전공하는 분야를 깊이 있게 이해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에 참여해 보는 것은 학부생으로서도 매우 소중한 경험이 된다. 이에 외국의 대학을 중심으로 URP 프로그램이 시행되어 온 것이다.

우리 대학의 URP사업은 전공학문 탐구(학과별 전공 분야 관련 학술 연구), 융합분야 협업(과학기술/인문사회/문화예술 등의 융합), 자율창의 분야(새로운 이론이나 모델, 정책적 아이디어에 기반한 연구), 지역기여 분야(유무형의 자원을 활용한 지역 발전과 문제 해결 방안)에 대하여 다양한 연구 과제를 제안할 수 있다. 팀에서 연구 과제를 제안하고 선정이 되면 이에 대하여 학생-교수 연구팀이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연구비를 지원받을 수 있다. 연구 기간은 10개월이고 약 20여 과제를 대상으로 총 1억 6천여만 원 내외로 지원이 이루어진다.

현재 URP 사업은 4월 7일부터 4월 28일에 걸쳐 신청을 받고 있는데, 교수님들과 함께 흥미로운 연구 활동에 참여하고 싶다면, 교수님께 상의를 드려 보는 것도 좋겠다. 공모 자료는 취·창업지원센터 홈페이지 자료실(http://job.cha.ac.kr/data/data_list.asp?type=found)에서 다운로드해 볼 수 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