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nfo] 코드커터족

788

코드커터족이란 지상파와 케이블 등 기존 TV 방송 서비스를 해지하고 인터넷 등으로 방송을 보는 소비자 군을 말한다. 코드(cord)로 연결된 것을 끊어낸다는 의미로, 인터넷을 통해 시간 등의 제약 없이 편리하게 방송을 보는 소비자를 일컫는 말이다.

TV를 통한 수동적 프로그램 시청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프로그램을 시청하기 위한 방식으로 소비자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영상을 정지하거나 돌려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진다.

인터넷과 통신 기술이 발전하고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의 보급으로 자유로이 휴대 가능한 단말기를 사용하게 되면서 각광받고 있다.

어릴 때부터 인터넷 등 정보통신기술(ICT) 매체를 통해 동영상을 직접 찾아보는 것에 익숙한 2~30대의 젊은 층이 대다수이다. 이들은 자신의 뜻대로 영상을 정지하거나 되돌려 볼 수 없는 기존 방송 체계에 대한 반감이 크다. 이른바 ‘코드(cord)’로 연결된 채 방송을 시청해야 하는 체계를 싫어하는 것이다.

기존 TV 서비스 요금까지 비싸지며 이들의 이탈을 부추겼다. 전통적 방식의 TV 시청을 마다하는 또 다른 이유는 단말의 자유로움이다.

최근 미국을 중심으로 코드커터족이 늘어나면서 인터넷동영상서비스 등이 신성장 산업으로 각광받고 있다. 주로 넷플릭스(Netflix)나 훌루(Hulu)등의 인터넷 방송 서비스가 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