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nfo] 워라밸

3183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이라는 표현은 1970년대 후반 영국에서 개인의 업무와 사생활 간의 균형을 묘사하는 단어로 처음 등장했다. 우리나라에서는 각 단어의 앞 글자를 딴 ‘워라밸’이 주로 사용된다.

워라밸은 연봉에 상관없이 높은 업무 강도에 시달리거나, 퇴근 후 SNS로 하는 업무 지시, 잦은 야근 등으로, 개인적인 삶이 없어진 현대사회에서 직장이나 직업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대체로 잦은 야근과 장시간 노동, 이에 1인당 노동 생산성은 반비례하는 현실에서 취업 준비생들이 일과 삶의 균형을 직장을 구하는 기준으로 삼는 행태를 뜻한다.

고용노동부는 최근 ‘워라밸 실천 기업’ 10개를 선정해 발표했다. 워라밸 점수가 높은 중소기업을 평가해 뽑는데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다. 이렇게 정부기관까지 워라밸이란 용어를 사용함으로써 이 단어가 더욱 널리 쓰이게 됐다.

일과 가정(퇴근 후 삶)의 균형을 찾는 경향을 ‘워라밸 트렌드’, 이러한 것을 추구하는 세대를 ‘워라밸 세대’라 부른다. ‘워라밸 기업’, ‘워라밸 정책’, ‘워라밸 열풍’, ‘워라밸 문화’, ‘워라밸 혼수 가전’ 등 ‘워라밸’이란 용어가 여기저기 나온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