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nfo] 스포노믹스

1408

‘sports(스포츠)’와 ‘economics(경제)’를 결합한 신조어이다. 스포츠의 경제적 가치에 주목하는 현상으로 최근 스포츠가 이벤트, 관광, 엔터테인먼트, 정보통신기술(ICT) 등과 융복합 해 산업 경제적 가치가 커지면서 생겨났다.

스포츠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해 스포츠와 도시가 동반 성장하는 기틀을 만들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사업 형태를 말한다.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스포츠 관련 시장과 제품 시장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고령화에 따른 건강 중시 풍토와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라이프 스타일이 확산된 데 따른 결과이다.

세계 각국은 스포츠의 경제적 가치에 주목하는 이른바 ‘스포노믹스’ 개념을 본격 도입하고 있다.

미국 내 각종 스포츠 관련 시설에는 ‘스포츠는 삶이다(Sports is life)’란 문구가 유행처럼 붙어 있으며 중국은 2025년까지 스포츠산업 규모를 5조 위안(약 860조 4,500억 원)까지 끌어올리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우리나라의 ‘스포노믹스’ 사례로는 경기도 고양시가 연예인 농구대회를 창설해 많은 중국인 관광객을 유치하는 성과를 올렸으며 충북도청과 청주 시청은 ‘세계 무예 마스터십’ 대회를 개최해 1,000억 원 이상의 경제효과를 올리기도 했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