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nfo] 밀리테크(miliTECH)

2302

밀리테크(miliTECH)는 군사(military)와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전쟁의 승부를 판가름하는 핵심 군사 기술이자 산업 기술의 원천이다. 철기 혁명, 화약 발명, 산업혁명을 통해 1.0~3.0으로 진화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으로 밀리테크4.0 시대가 열리고 있다.

밀리테크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향후 방위산업 시장이 기존과는 전혀 다른 양상으로 급팽창하고 있다. 밀리테크 기술 가운데 인공지능과 5G, 사이버 보안 관련 기술은 미래 패권 구도를 바꿀 수 있는 주요 군사기술이지만 민간 영역의 핵심기술이다. 앞으로 밀리테크를 갖게 되면 국가 안보는 물론이고 안보를 바탕으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군사전문가들은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바꾼 미래 전쟁 양상은 인공지능(AI)전, 사이버전, 우주레이저전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 전쟁에 대비하고 국가 안보를 지키기 위해서는 군사력을 키워야 하는데 4차 산업혁명 시대엔 밀리테크4.0 시장 선점이 가장 시급하다고 제시한다.

특히 이 같은 기술들 가운데 상당수가 국방 부문 연구개발(R&D)이나 무기 개발 과정에서 파생됐다는 점에 주목한다. 요즘 흔히 쓰는 인터넷의 경우 과거 미국 국방부 통신수단이었고, 민항기 제트엔진도 제1, 2차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군사적 목적으로 개발된 기술에서 나왔다.

현재 전 세계 무기 수출입 시장은 33조 원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방위산업계는 세계 무기 수출입 시장 규모가 2035년에 현재의 10배인 300조 원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밀리테크’가 강대국으로 가는 도약의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