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Info] 서브프라임 모기지 (subprime mortgage)

243

신용등급이 낮은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주택자금을 빌려주는 미국의 주택담보대출 상품을 말한다. 미국에서는 주택담보대출이 일반 개인들의 신용 등급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가장 높은 신용 등급은 프라임(prime), 가장 낮은 신용 등급은 서브프라임(subprime), 그 중간 등급은 알트-에이(Alternative-A) 모기지이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는 주택 담보 대출에서 심사에 통과하지 못하거나 신용 등급이 낮은 사람들을 위한 대출이다. 서브프라임 모기지는 신용 등급이 낮아 높은 금리가 적용된다. 이러한 담보 대출은 증권화된 세계 각국의 투자자에게 판매되었지만 미국에서 2001년부터 2006년 계속된 주택 가격의 상승을 배경으로 신용 평가사에서 이러한 증권에 높은 등급을 부여했다.

또한 이 증권은 다른 금융 상품 등과 결합되어 전 세계에 판매되고 있었다. 그러나 2007년 여름 상환 연체율이 상승하고 서브프라임 모기지 대출금이 회수 불능 사태에 빠지면서 비우량 주택 담보 대출,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가 일어났다.

미국의 서브프라임 모기지 부실사태로 인한 미국 대형 금융회사들의 손실 규모는 500~2,500억 달러로 추정되는 등 서브프라임 사태는 많은 대형 금융사들의 파산으로 이어졌다.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