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Health] 여름철, 깔끔한 노출을 위한 감쪽 ‘매너 시술’

1323

매끈하고, 상쾌하고, 깔끔하고, 자신감 넘치는 여름을 보내고 싶다면 이른바 ‘매너 시술’에 주목해보자. 더운 날 본의 아니게 운명처럼 함께해온 거뭇한 팔꿈치와 삐죽삐죽 난 잔털, 땀에 젖은 겨드랑이와 분출하는 피지 등을 손쉽게 해결해줄 것이다.

  땀이 쉴 새 없이 나는 겨드랑이에는 ‘다한증 보톡스’

땀이 과도하게 많이 나는 것을 다한증이라 한다. 특히 겨드랑이에는 아포크린샘(Apocrine Gland)이라는 땀샘이 있는데, 여기에서 분출되는 땀은 단백질과 지방이 많아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게다가 처음엔 아무런 냄새가 없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지방과 단백질이 지방산과 암모니아로 변해 치명적인 냄새를 풍기게 된다. 다한증은 국소 부위에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므로 원하는 부위를 선택해 간단하게 시술할 수 있는 보톡스가 안성맞춤이다. 시술 시간은 10분 내외로, 보톡스 주사가 일부 근육을 마비시켜 땀을 만들어내는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한다. 효과는 약 6개월로, 지속되기를 원한다면 1년에 1~2회 시술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Check Point
•충분한 시간을 두자 : 다한증 보톡스는 시술 후 3~4주 내에 기존 땀양의 70% 정도가 줄고, 3개월쯤 지나야 완전한 효과가 나타난다.
•다한증이 원인이 아닐 수도 있다 : 국소 부위가 아닌 전신이 땀에 젖는다면 갑상샘 항진증, 당뇨 등의 질환을 의심해봐야 한다.

  오돌토돌한 피지에는 블랙헤드 청소, ‘아피니트’

모공은 온도에 민감해서 기온이 올라갈수록 피지선의 활동이 활발해져 피지량이 증가하게 된다. 피지는 피부 표면이 마르지 않게 수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반면, 과도하게 생성되면 모공 속 노폐물과 함께 산화되면서 블랙헤드로 자리 잡는다. 이럴 땐 모공 청소와 축소를 동시에 해결하는 시술로 피부 개선용 약물(탄산수+Alpha Hydro Acid, AHA)을 이용한 ‘아피니트’ 시술이 해답이 될 수 있다. 아피니트는 강력한 제트 분사로 혼합 약물을 피부 속에 침투시켜 혈액순환을 유도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하는 시술이다. 특히 통증과 피부 자극이 적은 편이어서 1~2일이면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다.

Check Point
•시술 후 홍조가 나타날 수 있다 : 시술 후 홍조와 열이 느껴질 수 있지만 그날 바로 가라앉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피붓결 개선 효과도 있다 : 아피니트는 주름 개선 효과도 있는데, 레이저 시술을 병행하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몸 곳곳의 부숭부숭한 털이 신경 쓰이면, ‘레이저 제모’

남녀를 불문하고 제모한 지 얼마 안 돼 금방 자라나는 온몸의 털은 귀찮은 존재다. 제모 시술의 장점은 면도기를 사용할 때의 감염 위험을 피하고, 체모에 묻은 분비물로 인한 위생상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데 있다. 레이저 제모는 모낭을 겨냥해 선택적으로 털을 제거하는데, 팔다리처럼 넓은 부위는 물론이고, 겨드랑이·인중·손가락 마디 등의 좁고 예민한 부위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간단한 시술로 오해하기 쉽지만, 피부와 털 상태에 따라 레이저 파장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숙련도 높은 피부과 전문의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좋다.

Check Point
•미리 면도하지 않는다 : 레이저가 검은 멜라닌 색소에 반응하기 때문에 미리 털을 뽑으면 시술 효과가 떨어진다.
•태닝이 진하면 위험할 수 있다 : 피부가 검게 그을려 있으면 레이저가 모낭이 아닌 피부에 조사돼 화상을 입을 위험이 있다.

  팔꿈치와 무릎이 거무스름하다면, ‘레이저 토닝’

평소 피부 관리에 신경 쓰는 사람도 팔꿈치와 무릎은 놓치기 쉽다. 팔꿈치와 무릎은 다른 부위에 비해 볼록하게 튀어나와 있고, 뼈를 보호하기 위해 피부가 상대적으로 두꺼운 편이다. 게다가 외부 마찰이 잦아 색소침착이 되기 쉽고, 모기에게 물려 긁기라도 하면 물린 자리가 금방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해 거뭇거뭇하게 자리 잡는다. 피부의 색소침착은 표피가 아닌 진피에 생긴 멜라닌 색소가 원인이므로 피부 깊숙이 침투하는 레이저 토닝이 최선이다. 레이저 토닝은 색소침착된 피부 세포 위에 레이저를 조사해 멜라닌 색소만을 집중 공략한다. 주변 피부의 손상을 최소화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한 편이고, 콜라겐 합성에도 관여해 상처 치료와 잔주름 완화 효과를 덤으로 얻을 수 있다.

Check Point
•여러 번의 시술이 필요할 수도 있다 : 색소침착의 정도에 따라 효과가 다르므로 충분한 기간을 두고 시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시술 후 자극을 피하자 :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으므로 시술 후 1~2주는 자외선 노출과 외부 마찰을 피해야 한다.

[참고 : 차움 뷰티라이프센터 피부성형클리닉 진석인 교수]

[출처] 차병원보 Vol.284 : 내용 확인하기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