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별화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데이터경영학과 편

1947

   키워드로 풀어보는 학과 이야기: 데이터경영학과

우리 학교의 각 학과 키워드를 찾아 파헤쳐보는 코너, ‘CHA별화된 우리 학과만의 2021 Keywords’!

이번 주에 만나볼 학과는 융합과학대학의 ‘데이터경영학과’입니다.

최근 세계적 경영 트렌드는 컴퓨터 활용과 데이터 분석 관리, 경영학 기반의 데이터 분석으로 데이터경영학과는 이러한 복합역량을 함양하기 위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기업 지향적이며 실무적인 영역을 강조하는 학과입니다.

첫 번째 키워드 : 데이터 과학

데이터경영학과는 타 대학 경영학과와는 다르게 경영학과 데이터 과학을 융합한 교육과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1, 2학년 때는 경영학의 기본 이론과 데이터 과학 기초를 습득하고, 3학년 때는 데이터 과학을 이용하여 경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습득 하는 등의 체계적인 학년별 목표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R, SQL, Python 통계, 데이터 마이닝 정형, 비정형 데이터, 시스템 개발활용, 재무 빅데이터 분석 등 특화된 교과과정으로 과학적 경영분석 인재 양성을 위한 최적의 학부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보처리기(능)사, 데이터전문가, ERP 자격증 취득 및 각종 데이터 경진 대회 지원을 아끼지 않으며, 경영학의 핵심 과목들과 데이터 과학과의 연계를 위해 대부분의 교과목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수업을 설계하였습니다. 경영학도로서 기본적인 경영학적 지식 이외에도 상당한 수준의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도록 학생들을 지도하여, 궁극적으로는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배출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 키워드 : 글로벌

과거에 데이터경영학과의 이름이 글로벌경영학과였을 정도로 글로벌에 특화된 커리큘럼을 가지고 있습니다.

데이터경영학과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향하며, 취업에 필요한 영어 및 중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어학 관련 자격증(TOEFL/TOEIC/HSK)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미국과 중국을 비롯한 해외 대학과의 학점교류 및 해외 인턴십을 제공하는 기회도 주어집니다. 1:1 전담 지도교수 체제에서 세계 산업 및 지역 연구 프로그램 운용 또한 데이터경영학과만의 강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키워드 : 실무

경영학은 실무 경험도 중요한 만큼 데이터경영학과에서는 융합형 팀 티칭을 통한 실무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Case Study를 활용한 분석 실무, 전략 기획 프로젝트 수행 등 이론으로 배운 경영학을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경험할 수 있습니다. 4학년 때는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 적용 능력을 강화할 수 있는 것도 데이터경영학과의 큰 장점입니다.

활발한 프로젝트 참여 경영 현장실습을 진행하는데요. 논문연구 및 학회발표, 프로젝트 연구원 참여, 창업 지원, 차병원그룹 인턴십, 글로벌 현장실습 등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우리 대학에는 경영대학원도 있어 데이터경영학을 배운 후 좀 더 학문적, 실무적 역량을 키우고 싶은 학생은 학사 졸업 후 경영대학원 진학에 도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데이터경영학과의 세 가지 키워드, ‘데이터 과학’, ‘글로벌’, ‘실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빅데이터 시대에 관리해야 하는 정보의 범위와 양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의 경영관리 실무에 데이터 처리 및 분석 능력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교육을 하고 있는 데이터경영학과에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응원 바랍니다!

[취재 : 학생기자 허선주]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