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전원‧간호대학, ‘2018 CHAgora Forum’ 진행, ‘의사·간호사 협력 의료 성과 기대’

3261

의학전문대학원과 간호대학은 12월 17일부터 이틀 동안 본교 포천캠퍼스에서 ‘2018 CHAgora Forum’을 진행하였다. 이번 프로그램은 의학전문대학원 박석원 교수의 책임 하에 간호대학 임지영 교수 외 5명의 교수가 담당 튜터로서 지도했으며, 의학전문대학원 1, 2학년 학생과 간호학과 2학년 학생 총 144명의 학생이 이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CHAgora Forum 행사는 의료 인문학 영역에서 의학과 간호학의 통합을 도모하고 의사와 간호사 간의 조화로운 상호 협력적 행위로 성공적인 의료 성과 및 질 높은 서비스를 창출해낼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해 마련됐다.

이번 프로그램은 강의와 PBL(Problem Based Learning)로 구성되었으며, 6명씩 24개의 소그룹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다. 이번 프로그램은 ‘의료사고 현장에서 의료진의 대응’, ‘환자 개인정보 보호와 디지털 의무기록 관리’ 그리고 ‘의료인의 안전 및 인권 문제’ 총 3개의 Module로 구성되어, 각 그룹마다 하나의 Module을 선택하여 토론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또한 각 소그룹에서 주어진 문제를 해결한 후 그 결과를 Forum 시간에 전체 클래스에서 발표하며 다른 조원들과 의료현장에서 반발하는 다양한 문제들을 총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시간을 가졌다.

간호학과 장인경 학생은 “다양한 문제들을 통해 예비 의료인으로서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었고, 그를 기반으로 한 토론과 결론 도출의 과정들은 그동안 쉽게 생각해보지 못한 내용들을 상기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라고 본 프로그램에 참여한 소감을 전했다.

[취재: 방혁 학생기자]

 

 

© CHA University – 상업적 무단전재ㆍ재배포 금지